1287. Element Appearing More Than 25% In Sorted Array

1287. Element Appearing More Than 25% In Sorted Array

Given an integer array sorted in non-decreasing order, there is exactly one integer in the array that occurs more than 25% of the time, return that integer.

만약 arr = [1,2,2,6,6,6,6,7,10] 이런 식으로 주어질 경우가 있다고 보자. 그럼 6이 4번 출현 했음으로 리스트의 길이인 9/4 = 2...를 초과하는 경우임으로 6을 return 한다.

처음에는 뒤로 순서대로 가면서 len(arr)//4에 > count 인 경우에 break하면 되는 줄로 알았는데 뭔가 잘 안되서 익숙한 hash_table에 저장해서 for 문을 전체를 돈 다음에 sort해 준 결과를 return 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sol했다.

class Solution:
    def findSpecialInteger(self, arr: List[int]) -> int:
        # hash_table table len/4 over break
        l = len(arr)
        if l == 1:
            return arr[0]
        
        hash_table = {}
        for i in arr:
            if i not in hash_table:
                hash_table[i] = 1
            else:
                hash_table[i] += 1

        hash_table = sorted(hash_table.items(), key = lambda x : x[1], reverse=True)
        return hash_table[0][0]

이렇게 하면 결국 $O(n)$의 시간복잡도를 가진다. sorting은 $O(n log(n)$의 시간복잡도를 가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엄청나게 많은 시간은 걸리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역시 hash table이 최고다.

Read more

airflow 구성하고 vscode로 코딩하기

맥에서 했으면 훨씬 구성이 쉬웠겠지만, 그리고 poetry로 했으면 훨씬 쉬웠겠지만 워낙 규모가 있는 라이브러리이다 보니 과정이 어려워 다른 참조들을 보면서 따라했다. 기본적으로 poetry랑 쓰기 어려운 이유는 airflow 내부의 라이브러리에 따라 poetry가 버전을 참조하지 못해서 에러가 나는 경우가 존재한다고 한다. 또한 하나의 문제는 mac에서는 그냥 리눅스가 존재하지만 윈도우에서 하려면 윈도우용 linux인

[Json] dump vs dumps

json은 javascript object notation의 줄임말로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구조화된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string 기반의 포맷이다. 서버에서 클라인트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표현하거나, 그 반대로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보내는 경우들에 사용된다. javascript 객체 문법과 굉장히 유사하지만 워낙에 범용성이 넓게 설계되어 있어서 다른 언어들에도 많이 사용된다. 기본적으로 python 에는 json 이 내장 모듈이다. 바로 import json해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