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배의 SQLD 과외노트

유선배의 SQLD 과외노트

'SQLD 과외노트' 이벤트에 당첨되어서 해당 책을 받게 되었다. 유투브의 정미나 선생님의 채널에서 20명을 선정하는데 거기에 들다니... 흐흐 반드시 내년 첫 시험에 합격해버리리라...흐흐.

내년 첫 SQLD 시험은 보이는 것 처럼 3월 9일이다. 지금부터 준비하면 3개월 좀 넘게 남았음으로 아주 충분하다.

첫 인상

책을 처음 받고 느낀 점은 책 자체가 이쁘다는 것이다. 색감이 자칫하면 촌스러울 수 있는 완전 단색 에매랄드 색인데 깔끔하게 잘 뽑힌 것 같은 느낌이다. 이미지는 좀 파란 빛으로 나왔는데 직접 눈으로 보면 좀 더 초록빛이 있다. 책 안에 만져보니 종이도 꽤나 좋은 것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질감이 좋다. 얼른 펜으로 나의 흔적을 남겨버리고 싶은 재질이었다.

SQLD는 지금까지 한 번을 시험봤었는데 당시에는 공부를 거의 못한 상태에서 봤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첫 과목에서 과락을 맞았다. 당시에 '노랭이'라는 아주 유명한 sqld 기출문제 책이 있는데 그것 하나만을 가지고 공부를 했다. 물론 그 책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개념이 부족했던 나에게 기출문제를 바로 들어가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니었던 것 같다. 기초적인 개념에 대한 설명이 충실한 서적.. 그것이 내게 필요했고 책을 펼쳐보자마자 그것에 대한 확인을 먼저 했다.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설명이 아주 잘 되어있다. 기본 개념 설명 $\to$ tip과 level up test로 이루어진 살짝 심화 개념까지 더해서 개념에 대해서 확실하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여기서도 이해가 안되면 유투브에 들어가서 유선배님의 강의를 듣고 채울 수도 있다.

실전 대비에 좋은 책

개념에 대한 이해를 하고 나면 "적중예상문제"를 풀면서 해설을 읽으면서 위의 개념에 대해서 다지고 마지막에 "기출변형 모의고사 5회"를 풀면서 시험에 대비를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이 원래는 Youtube로 직접 개념 확인하면서 공부하기, 직접 기출 문제 뽑아서 풀기... 등으로 여러 과정을 개인이 나눠서 준비했어야 하는데, 이 책이 요물인 것이 이 모든 것이 하나의 책 안에서 해결 볼 수 있게 해 놓아서 좋은 것이다.

쪼끔 아쉬운 점은 해설이 문제의 바로 밑에 붙어있다는 것이다. 그냥 해설집을 따로 내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으나, 몇 문제 풀어보니 그냥 밑에 붙어 있되 어느 정도의 거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a4용지 한 장을 끌고 내리면서 풀면 괜찮았다. 바로 문제에 대해서 궁금했던 점들을 해결할 수 있어서 오히려 좋은 것 같았다.

총평

우선 아직까지 공부를 많이 해본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는 아주 맘에 든다.

  1. 설명이 충실하다. 부족함이 없다.
  2. 설명에 대한 문제 풀이도 충분하게 준비되어있다. 따로 문제 풀이를 할 필요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3. 기출예상문제도 5회나 있는데 이는 기출문제를 모두 풀고 나서 시험 직전에 풀어보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4. 따라서 공부 순서는 기본개념공부 $\to$ 적중문제공부 $\to$ 기출문제공부(print) $\to$ 기출예상문제 순으로 하면 공부량은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글을 읽은 브로들도 이 책으로 공부해서 모두 합격해버리길 기원한다.

그럼 20000

Read more

airflow 구성하고 vscode로 코딩하기

맥에서 했으면 훨씬 구성이 쉬웠겠지만, 그리고 poetry로 했으면 훨씬 쉬웠겠지만 워낙 규모가 있는 라이브러리이다 보니 과정이 어려워 다른 참조들을 보면서 따라했다. 기본적으로 poetry랑 쓰기 어려운 이유는 airflow 내부의 라이브러리에 따라 poetry가 버전을 참조하지 못해서 에러가 나는 경우가 존재한다고 한다. 또한 하나의 문제는 mac에서는 그냥 리눅스가 존재하지만 윈도우에서 하려면 윈도우용 linux인

[Json] dump vs dumps

json은 javascript object notation의 줄임말로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구조화된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string 기반의 포맷이다. 서버에서 클라인트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표현하거나, 그 반대로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보내는 경우들에 사용된다. javascript 객체 문법과 굉장히 유사하지만 워낙에 범용성이 넓게 설계되어 있어서 다른 언어들에도 많이 사용된다. 기본적으로 python 에는 json 이 내장 모듈이다. 바로 import json해주면